[암호화폐 정보] Polkadot(DOT), 폴카닷 코인 스테이킹 with Ledger

2022. 9. 30. 14:45일상/노드와 스테이킹

반응형

폴카닷(Polkadot)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inter-chain) 프로젝트입니다.

폴카닷 스테이킹 렛져 렛저 월렛 ledger wallet staking polkadot dot coin

 

안녕하세요 이지입니다! :)

 

1. 폴카닷(Polkadot) 코인은 무엇인가?

폴카닷(Polkadot)은 다양한 블록체인을 서로 연결하는 인터체인 프로젝트로, 폴카닷을 사용하면 분산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및 기관을 그 어느 때보다도 쉽게 만들고 연결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더 나은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거대한 기관이 우리의 신뢰를 위반할 수 없는 깨진 웹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사회를 자유롭게 하려고 합니다.

폴카닷 코인인 DOT는 거버넌스 참여, 예치(staking), 새로운 파라체인(parachain) 지원을 위한 본딩, 수수료 지불 등에 사용됩니다.

 

2. Polkadot(DOT) 코인 스테이킹

폴카닷 코인을 스테이킹하는 방법에는 거래소를 이용하는 방법콜드월렛(Ledger 지잡)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Ledger 지갑을 이용하여 스테이킹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콜드월렛을 이용하여 스테이킹한다는 것은 거래소를 이용하여 스테이킹하는것 보다는 다소 불편하고 언본딩에 소요되는 기간도 길어서 자금을 이용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스테이킹하는 경우에는 보안적인 측면에서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다들 아시는 부분이지만, 콜드월렛의 보안은 본인이 직접 관리하여야 하며, 모든 관리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입니다.

폴카닷으로 스테이킹하여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Ledger Live에서 폴카닷 자산을 본딩하고 검증인을 지명하여야 합니다.

 

2-1. 준비사항

Ledger Live가 최신 펌웨어인지 확인하고, 아닌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폴카닷 계정을 추가합니다.

Ledger Live를 실행한 후, 왼쪽 탭에서 계정을 클릭합니다.

폴카닷 스테이킹 polkadot staking

 

오른쪽 상단의 계정 추가를 눌러줍니다.

폴카닷 ledger 지갑에 자산 추가

 

Polkadot(DOT)을 찾아 클릭 후, 계속을 눌러 폴카닷 자산을 계정에 추가합니다.

폴카닷 렛저 렛져 월렛 지갑에 자산 추가하기

 

2-2. 폴카닷 자산 본딩 하기

보상을 받으려면 우선 자산을 본딩 하여 검증인을 지명해야 합니다. 본딩 된 자산은 언제든지 언본딩할 수 있지만, 언본딩을 요청 후 28일이 걸립니다.(28일 동안 자산 사용 불가능)

 

◈ 최소 본딩 수량

Ledger 지갑에서 폴카닷을 본딩 하려면 최소 10 DOT 이상이 코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보상 획득에 필요한 DOT 잔액은 유동적이며, polkadot.js.org >> 네트워크 >> 스테이킹 >> 타겟 >> 최소 지명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상 획득 최소 수량 확인하기 : https://polkadot.js.org/apps/#/staking/targets

폴카닷 보상 획득 최소 수량 확인하기

현재 기준으로 보상에 필요한 폴카닷 코인(DOT)의 최소 수량은 171.8319개입니다.(22.09.30 기준)

 

◈ 자산 본딩

폴카닷 계정에서 스테이킹을 클릭합니다.

폴카닷 자산 스테이킹 하기 polkadot staking bonding 본딩

 

안내 정보를 확인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폴카닷 본딩관련 안내문

 

본딩을 클릭합니다. 최초에는 본딩, 언본딩, 출금, 지명, 지명해제의 선택 옵션이 없고 바로 자산 본딩(아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폴카닷 본딩하기

 

본딩 할 수량을 입력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이때 전체 수량을 본딩 하지 말고 수수료로 사용될 수량을 일부 제외하고 본딩 하도록 합니다. 지명할 때나 본딩 할 때 등 네트워크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언본딩시 28일이 소요됩니다.

자산 본딩 언본딩 본딩해제는 28일이 소요됨

 

본딩 작업이 승인되면, 확인 창에서 지명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 검증인 지명

스테이킹 >> 지명을 클릭하며 검증인을 지명합니다.

폴카닷 검증인 지명하기

 

검증인은 최대 16명까지 선택이 가능하며, 네트워크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폴카닷 검증인 선택하기 최대 16명

 

검증인에 관하여 정보를 확인 후 검증인을 선택합니다.

검증인 정보 : https://polkadot.js.org/apps/#/staking

폴카닷 검증인 정보 확인하기

수수료가 100%라는 것은 보상에 대한 수수료를 100% 부과한다는 것으로 수령할 수 있는 보상이 없다는 얘기가 됩니다. 수수료를 잘 확인하여 검증인을 선택합니다.

검증인을 지명하고 충분한 시간(최소 48시간)이 지나야 만 보상을 스테이킹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본딩된 자산이 활성화 되어야만 보상 수령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상 획득까지 최대 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폴카닷 계정으로 들어가면 하단의 지명 탭에서 활성화된 자신의 폴카닷 자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중인 자신의 폴카닷 자산 확인하기

 

◈ 폴카닷 자산 스테이킹 해제

스테이킹한 폴카닷 자산을 스테이킹 해제하려면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지명 해제 >> 언본딩(28일 소요) >> 출금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암호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폴카닷 에이다 미나 투더문 스테이킹 모두보기
노드 스테이킹 정보 폴카닷 스테이킹 이더리움 노드 운영


 

반응형